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9·18 HWPL 평화 만 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

▶️ 9월 18일(수) 오후 2시
918 평화 만국회의 제5주년 기념 기자회견
Press Conference for the 2019 World Peace Summit : 5th Anniversary of the WARP Summit
▶️ 9월 18일(수) 오후 4시
9ㆍ18 평화 만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
PEACE FESTIVAL FOR THE 2019 WORLD PEACE SUMMIT : 5th Anniversary of the WARP Summit


9·18 HWPL 평화 만 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

○ 개 요

9·18 HWPL 평화 만 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이 2019년 9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대한민국 서울 에서 개최될 예정이다. 이 행사 는 2014년부터 매 해마다 전 세계의 정치, 종교, 청년, 여성,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 등 각 분야의 지도자 들이 함께 모여 현 시대 지구 촌 공 동의 목표인 평화 를 이루기 위 한 구 상과 실천을 논의해왔다.

올해는 각 분야별로 평화 네트워크 확립에 주력했던 지난 1년의 성과 를 공 유하며, 세계 평화 실현 을 위한 발전 방향 을 더욱 구체화할 예정이다. 이를 위해 국제사회에 적용 될 보편적 질서와 규범으 로 서 세계 평화 를 위한 국제법 확립을 목표 로 세계 각 국 에서 행사가 진행된다. 이는 세계 평화의 핵심 원칙으 로서 국제 사회에서 도출된 합의와 DPCW에서 제시된 평화 문화의 전파 및 평화의 대중적 지 지를 전지구적 평화 운 동으 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. 본 행사 에서 다루어질 주제는 1) DPCW의 UN 총회 결의안 상정을 위한 국제적 차 원의 DPCW 지지 확대, 2) 경서에 기반한 종교 간 소통 문화의 확 산, 3) 청년 및 여성 평화 네트워크의 역량 강화, 4) 세계 시민으 로서 평화의 가치관 을 가진 인성 함 양 을 위한 평화 교육의 시행 및 5) 평화 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 에 기여할 세계 평화 언론 네트워크의 확대 등 을 포함한다.

DPCW 10조 38항은 분 쟁 금지, 예방, 해결에 대한 포괄적 접근 을 통해 현 시대 요구되는 평화의 원칙을 집대성한 것이다. 본 선언문 을 기반으 로 평화의 핵심 원칙이 국제법의 형태로 개별 사회는 물론 국가 관계 및 지구 촌 전체의 보편적 규범과 가치관으 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, 국제사회를 대표하 는 UN 차 원에서의 결의 및 국제법적 구 속력을 갖추고, 각 국가와 시민이 이를 준 수하 는 것으 로서 전쟁종 식 과 세계평화 라 는 지구 촌 공 동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.

레지슬레이트 피스(Legislate Peace) 프 로젝트는 DPCW의 UN 상정 및 국제법으 로의 발전을 지 지하 는 지구 촌 공 동의 포괄적 협력으 로서 2016년부터 현재까지 180여 개국의 여러 국제기구, 정부 등 의 기관 및 정치/종교 지도자, 사회 활 동가 등 개인의 지지와 활 동 을 총망라한다. 올해 행사 에는 이 프 로젝트의 전문 분야별 구체적 시행 사 례를 공 유하고, 향후 계획이 논의될 예정이다.


○ 배 경

현 세기, UN의 지속 가 능한 개발 목표는 경제, 빈곤퇴치, 교육, 복지, 평등, 정의 등 지구 촌의 조 화 로운 공 존과 발전을 위한 핵심 사항 을 명시하고 있다.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국제 사회 전체의 적대행위, 전쟁 등 폭력적 갈등의 완전한 중단 을 기반으 로 한 ‘전쟁 없는 평화’의 지속 가 능한 상태이다. 그러나 국가간의 갈등과 전쟁행위는 멈추지 않고 있으며, 종교, 민족 정체성에 기반한 비국가 행위자 들 에 의한 폭력적 극단주의의 확산으 로 전쟁 가 능 성은 더욱 높 아지고 있다. 이와 같이 오늘날 분 쟁은 국가의 차 원을 넘어서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 을 줄 수 있는 일상화된 공포 로 더욱 심 화되고 있다.

따 라서 인류의 삶을 위협하 는 전쟁을 포함한 폭력적 형태의 분 쟁에 대한 예방과 해결 등의 대응 역시 포괄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. 이러한 포괄적 접근 은 문화, 종교, 민족, 경제, 환경 등 비정치적 영 역에서의 분 쟁에 대한 대응이 강조되는 현 국제사회에서, 각 국 정부와 정부간기구(IGO) 는 물론 비정 부기구와 개인이 참 여하 는 분 쟁 대응 을 위한 다양 한 행위자(actors) 들의 협력이 필수로 요구되고 있 다. 이는 국가의 영역을 초월한 지구 촌 공 동의 노력이 분 쟁에 대응하 는 새로운 접근으 로서 영구적 평 화 를 정착시킬 수 있는 가 능 성을 높이는 것이다.

HWPL 평화 만 국회의는 바로 국가로부터 개인에 이르는 지구 촌 행위자 전체를 ‘평화의 사자’로 서 평화의 세계를 만드는 힘의 원천으 로 설정하고 있다. HWPL이 세계 국제법 전문가 들과 함께 작성 한 ‘지구 촌 전쟁종 식 평화 선언문’(DPCW) 10조 38항은 UN 헌장과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한 국제사회 에서 논의, 도출된 국제문서에 담긴 평화 를 이루기 위한 핵심 가치를 재확인하고, 변화하 는 국제 환경 에 맞추어 종교, 민족 문제 및 시민의 참 여 등의 원칙을 추가함으 로써, 분 쟁의 금지, 예방, 해결을 위해 국가 및 시민사회를 포함한 국제사회 구성원 전체의 역할 을 명시하였다. 레지슬레이트 피스 프 로젝트 를 통해 본 선언문의 전세계적 지지를 바탕으 로 한 UN 결의안 상정은 DPCW 10조 38항으 로 대표되 는 평화의 원칙이 현 지구 촌에서 구 속력 있는 법의 지위로서 수호되어야 할 평화의 국제법으 로 확립하 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.

○ 주최 및 주 관

이번 행사 를 주최하 는 HWPL은 UN 글로벌소통국 및 경제사회이사회 특별지위협의, 대한민국 서 울 특별시에 등 록 된 NGO이다. 주 관 은 HWPL 의 산하기관인 IPYG와 UN 경제사회이사회 특별지위협 의에 등 록 된 IWPG이다.


○ 행사 연혁

1. 2014년 9월 17~19일, 전쟁 종 식과 세계평화 를 목표 로 한 HWPL은 ‘HWPL 평화 만 국회의’를 개최하였다. 이 행사 에서 평화 를 위해 세계의 정치 지도자 들 은 국제법 제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협력 할 것을, 종교 지도자 들 은 신의 가르침에 따 라 하나가 되어 평화 에 이바지 할 것을 약 속하며, 2014년 9월 18일 서울 63빌딩에서 ‘전쟁종 식 세계평화 국제법 발의안 지지’와 ‘종교대통합 평화 협약 ’에 서명 하였다.

2. 2015년 서울 올림픽공 원 평화의 문 앞 에서 9·18 HWPL 평화 만 국회의 제1주년 기념식이 열 렸다. 이 행사 에서 HWPL ‘국제법 제정 평화 위원회’가 공식 발족하 여 지구 촌의 분 쟁을 지양 하고 전 쟁을 예방 하 는 국제법 제정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 단계로 돌입하 여, 2016년 3월 14일에는 '지구 촌 전 쟁종 식 평화 선언문’ (DPCW) 10조 38항 이 공표되었다. DPCW의 근 본 정신은 힘(power)이 아닌 법 (law)의 공평한 통치(governance)이며, 1조에서 7조는 국가의 역할 을, 8조에서 10조는 정부, 종교, 언론, 교육, 여성 등 국제사회의 평화적 질서를 창조하기 위한 지구 촌 전체 구성원의 협력이다.

3. 2016년 ‘9·18 HWPL 평화 만 국회의 제2주년 기념식’에서는 ‘지구 촌 전쟁 종 식 평화 선언 문’(DPCW)이 법적 구 속력이 있는 법안으 로 상정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었다. 그 결과로서 DPCW의 국제법 제정을 위한 전세계적인 지지와 촉 구로서 ‘레지슬레이트 피스’(Legislate Peace) 프 로젝트가 시작되어 1년 동안 170개국 100만명이 참 여하였다.

4. 2017년에는 ‘DPCW의 발전과 실행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 축’이란 주제로 9·18 HWPL 평 화 만 국회의 제3주년 기념식이 열렸다. 중미의회에서의 DPCW 10조 38항 에 대한 지지 결의안 이 통 과된 것을 바탕으 로 UN을 비롯한 국제기구에서의 DPCW에 대한 인식 확대와, 종교 경서 비교 연구 의 핵심인 ‘믿을만한 경서 기준 합의’에 대한 발표, 국제 평화 언론 공 동체 구 상 등 평화 세계의 실현을 위한 국제기구, 정부 및 시민사회의 네트워크 및 협력 방 안 을 모색했다.

한수창, [06.09.19 06:35]
5. 2018년 ‘평화 실현을 위한 공 동 협력 : DPCW를 통한 평화 사회 건설’을 주제로 열린 9·18 HWPL 평화 만 국회의 제4주년 기념식을 통해 1) DPCW의 UN 결의안 상정을 위한 국가(national), 지역(regional) 차 원의 지지 2) 정치, 종교, 교육, 언론, 청년, 여성 등 각 분야 를 중 심으 로 한 평화 네 트워크 확립 및 확대를 위한 실행방 안 을 논의하였다. 이를 바탕으 로 2018년 한반도의 평화 통일을 촉 구하 는 청년들의 피스레터 활 동 을 시작으 로, 2019년 3~5월에는 피스레터(Peace Letter) 캠페인을 확대하 여 전 세계 시민들과 각계각층의 지도자 들이 DPCW에 대한 지지를 촉 구하 는 활 동에 참 여하 여 192개국 국가 원수에게 평화의 편지를 작성, 발송하였다.